인생이모작지원센터

전체메뉴
인생이모작 지원센터’의 생생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인사말

프린트 트위터 페이스북

인생이모작 지원센터의 개소를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부천시 인생이모작 지원센터는

2015. 1. 12. 전국 최초로 조례(『부천시 인생이모작 지원 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를 제정하였을 뿐만아니라 경기도 31개 시·군 중에서도 처음으로 문을 여는 것인 만큼 부천시로서는 매우 상징적인 일이며 베이비부머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겠다는 의지의 표현이기도 합니다.

5060 베이비붐 세대는 전후 세대 경제성장의 주역으로서, 전환기적 세대로서 그리고 낀 세대로서 체계적인 준비 없이 은퇴를 맞이한 세대이기도 합니다. 연금 수급 시기까지는 험난한 ‘경제 크레바스’를 건너야 하는, 부모세대와 자식 세대를 챙기느라 본인 노후 준비는 미흡한 세대입니다. 그러나 이전 세대와는 달리 자녀에게 의존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살려는 자립의식 강한 높은 교육수준의 경륜과 전문성을 가진 사회적, 국가적으로 적극 활용 가능한 사회적 자원입니다.

앞으로 이곳은 은퇴자 및 은퇴 예정 베이비부머 중심(50세에서 64세)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우리 부천시에는 50대 인구가 약 15만명, 60세에서 64세까지의 인구가 약 4만이 거주 하는 등 소위 베이비부머라 말할 수 있는 세대가 부천시 전체인구의 22%를 넘는 지역으로 인생이모작이 필요한 분이 가장 많이 거주하는 도시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이곳에 인생이모작 지원센터를 설치하여 인생이모작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사회공헌과 재능나눔을 할 수 있도록 여러분과 함께 하는 공간을 마련한 것입니다.

앞으로 인생이모작 지원센터는 작지만 알찬, 여러분의 공간이 되도록 운영할 것이며, 제2 인생설계 교육과 더불어 능력 있고 재능 있는 분들의 사회공헌과 재능나눔을 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하고, 또한 베이비부머가 어울릴 수 있는 동아리를 구성하여 사회참여를 지원하고, 센터를 수료하는 분들을 위해 동아리를 구성하고, 인력풀을 만들어 취·창업희망자와 재능기부자에게 공공영역과 민간영역의 일자리 등을 연계해 주는 시스템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처음은 미약하였으나 나중은 창대하리라는 금언처럼 부천시 인생 이모작 지원센터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리 모두와 함께하는 기관으로 거듭나길 희망합니다.

저도 인생이모작을 시작하는 나이로서 여러분과 같이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당당한 베이비부머로서 제2 인생을 활기차게 꾸려나가는 부천시민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활기차게 전진하며 행복을 꿈꾸는 여러분 앞날에 무궁한 영광이 늘 함께하길 진심으로 희망합니다.

인생이모작 지원센터장 한권우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전체메뉴 닫기